본문 바로가기
테크놀러지

도요타 생산 시스템이란? (TPS, Toyota Production System)

by 미니 골방스터디 2022. 11. 20.

Toyota 생산 시스템의 태어난 배경과 내재된 경영철학 / Toyota 생산 방식의 주요 내용과 설명요약

 

l  도요타 시스템이란?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생산능력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생산시스템이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은 인력과 설비 등의 생산능력을 필요한 만큼만 유지하면서도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작업 정보를 긴밀하게 교환하는 협동적인 생산시스템이다.


 
도요타 생산시스템은2차 대전 후 일본에서 자동차 산업의 부흥을 위한 오랜 (1943-1973) 노력의 결실로서 현장에서 고안되고 개선되어 완성된 새로운 생산방식이다. 당시 일본은 부족한 자본과 열악한 설비로서 미국 포드 자동차의 컨베이어 방식을 이용한 대 량 생산방식과 경쟁하여야 하였다.

 

 국내시장 수요가 적은 일본은 대량 생산의 미국방식은 부적합하였다. 따라서 그때그때의 수요(JIT:Just-in-Time)에 맞추어 공급할 수 있는 생산 방식의 개발이 필요하였다. 원가를 절감하고 생산성을 향상해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모든 낭비를 찾아내어 그 원인을 하나하나 조사하고, 창의적인 개선책을 고안해 냄으로써 새로 운 생산방식으로 발전하였다.

 

 도요타 시스템은 제1차 오일 쇼크(1973-1977)의 불황속에서 원가절감과 생산성 향상을 꾀하 던 일본의 다른 산업에 확산되었고, 새로운 생산방식으로서 세계적인 주목을 받게 되었다.
 도요타 시스템은 도요타 생산방식, 린 생산방식(Lean Production System: 긴축의 날씬하고 기민한 생산방식)으로도 불려지고 있다.


 아래 표는 도요타 시스템의 역사를 인물 중심으로 나타낸 것이다. 도요타 사기이찌는 일찍이 할머니가 베틀에서 베를 짤 때, 실이 끊어져서 품질불량이 생기는 것을 보고, 실이 끊어지는 것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베틀을 중지시키는 장치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생각이 나중에 자동직기를 발명하게 되는 시초였고, 도요타 시스템의 자동화(사람인변이 있는) 개념의 시초였다. 도요타 시스템을 현장에서 개발하고 실천한 오노다이이찌와 야수히로 몬덴 교수를 우리는 동양의 테일러와 포드라고 부를 수 있다.

도요타 생산방식의 역사
도요타 사기이찌 발명왕: 자동직기 발명,자동화의 아이디어
(1867 - 1930)
도요타 기이찌로 도요타자동차 공업 창시, 일본식 생산방식: JIT 아이디어
( ? - 1957)
도요타 에이찌 Pull 방식의 아이디어 제시
오노 다이이찌 1936: 나고야 공업고등학교 졸업, 도요타 방직 입사
1943: 도요타 자동차 공업 입사
도요타 자동차의 공장장, 부사장
도요타시스템의 실질적인 창시자
몬덴 야수히로> 일본 쯔꾸바 대학 교수
1983 Toyta Production System, IIE 출판< br> 1991년 新도요타 시스템, 강담사, 출판
1994년 新도요타 시스템,한국어 번역, 송한식, 홍성찬
기아경제연구소 출판

(출처: http://web.donga.ac.kr/hssong/toyota1.html)

 

l  도요타 생산방식의 철학

 도요타는 장기적으로 착실한 페이스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이었다. 하지만 지금의 글로벌화된 시장은 그러한 페이스에 맞춰주지 않는다 오히려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도요타의 생산방식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이에 대해 와타나베 사장은 도요타 웨이로 설명하고 있다.

 

 ‘도요타 기본이념은 도요타의 사명과 가치관을 정의하고 있지만, 도요타 웨이는 도요타 전체 직원들의 일에 대한 정의인간성의 존중지속적인 개선이라는 두 가지의 큰 기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경영철학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인간성의 존중은 일을 진행함에 있어 중요한 요소인데, 왜냐하면 도요타에 있어서 인간이란 종업원, 공급자, 고객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고객 제일(Customer First)’이 신조의 하나로 인식되어 있으며 이는 도요타 제품을 구매해주는 고객뿐만 아니라 조립라인이나 옆의 작업대에서 일하고 있는 동료들도 자신의 고객으로 존중하고 이것이 나가가 팀워크로도 연결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상당히 성숙된 기업문화 풍토를 가지고 있는 도요타는 이렇게 자신의 고객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항상 자신의 일을 확실하게 하고자 하고 있으며 그렇게 함으로써 문제를 인식하는 능력이 자라고, 사물을 통찰력 있게 보게 되고, 이것이 계속적인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경영철학인 도요타 웨이로 성숙된다는 것이다.

 

l  도요타 생산방식의 4개의 룰

 - 1의 룰: 모든 생산활동은 그 내용, 절차, 소요시간, 마무리에 대해서 상세하게 규정되어 있어야 한다.

 - 2의 룰: 종업원과 납품업체 어느 누구와도 사이를 두는 일 없이, 직접 연결한다. 또한 의뢰할 경우에도 응답할 경우에도 반드시 애매함을 배제한 YES 인지 아니면 NO인지를 하도록 한다.

 - 3의 룰: 모든 자재 및 지원은 귀찮아하지 말고 직접 제공하도록 한다.

 - 4의 룰: 어떠한 개선도, 가르치는 사람의 지도에 따르면서 과학적인 접근방식에 근거를 두고 가능한 현장에서 실행하도록 한다.

(출처: 자료: Diamond Harvard Business Review 2007.11. p111)

 

용어 설명

- PDCA (plan–do–check–act, Deming circle/cycle/wheel, Shewhart cycle, control circle/cycle, plan–do–study–act (PDSA))는 사업 활동에서 생산 및 품질 등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Plan(계획)-Do(실행)-Check(평가)-Act(개선) 4단계를 반복하여 업무를 지속적으로 개선한다월터 슈하트(Walter A. Shewhart), 에드워즈 데밍(W. Edwards Deming) 등에 의해 유명해졌다.

Concrete Actions and Processes Customer First
1.     Clarify the Problem Always Confirm the Purpose of Your Work
2.     Break Down the Problem Ownership and Responsibility
3.     Set a Target Visualization
4.     Analyze the Root Cause Judgment Based on Facts
5.     Develop Countermeasures Think and Act Persistently
6.     See Countermeasures Through Speedy Action in a Timely Manner
7.     Monitor both Results and Progress Follow Each Person with Sincerity and Commitment
8.     Standardize Successful Process Thorough Communication
  Involve All Stakeholders